Categories CAMPAIGN, PERFORMANCE MKT
Question
‘향수 만큼 좋은 향기’라는 컨셉 아래 향수처럼 개성 강하고 진한 향기를 선보여왔던 기존 다우니와는 달리, 신제품 다우니 클래식 컬렉션은 이름에서도 느껴지듯 은은하고 자연스러운 향기를 지닌 제품입니다. 이번 디지털 캠페인의 과제는 다우니 클래식 컬렉션만의 우아한 이미지와 향기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여 체험을 유도하고 구매로까지 이어지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Uniqueness
다우니의 메인 타깃은 자신이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명확하고, 그와 관련된 커뮤니티 활동을 왕성하게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선호하는 상품을 커뮤니티 사람들과 함께 쓰고자 하며, 그 안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이 추천한 상품을 더 신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타깃 특성은 곧 우리의 아이디어로 이어졌습니다. 우리는 신제품의 ‘우아한 향기’를 친구들과 함께 나누라는 메시지를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이벤트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으로 본인이 원하는 친구를 선택해 간편하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벤트를 생각했고, 이를 키 아이디어로 신제품 런칭에 앞서 사전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Answer
다우니는 제품군의 특성 상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들에게 샘플링을 통해 향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샘플링을 통해 향기를 체험해본 소비자들이 결국 정품 구매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카카오톡 선물하기’라는 플랫폼을 활용해 성공적인 샘플링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클래식 박스’라는 특별 제작 박스에 담은 제품의 샘플을 판매했으며, 배송비만 내면 한 번에 두 개의 박스를 받을 수 있게 하여 ‘하나는 본인이, 다른 하나는 친구와 나누어’ 사용해 보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해당 이벤트를 통해 오픈 4일만에 제품이 매진됐을 정도로 좋은 반응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한편, 제품의 정식 런칭 전 예약 구매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온라인몰과 카카오톡을 통해 이벤트를 진행했고, 특히 카카오톡에서 높은 판매율이 나타났습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샘플을 제공한 것이 정품 구매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끌어내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CREDITS
- AE 김성욱, 김예지A / Design 이소연, 변지현, 방현정 / DA Design 박혜림, 이희원 / Development 류재준, 전지호 / Publishing 이수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