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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undai Card 2014 Digital Campaign(‘14.01~06)

Hyundai Card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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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ies   PERFORMANCE MKT

Prologue

2014년 애드쿠아의 새로운 미션, 현대카드 디지털 캠페인을 더욱 Remarkable하게 만들어라!
혁신적인 마케팅을 선보이며 업계를 리드해 온 현대카드와 디지털 마케팅 업계의 선두주자인 애드쿠아 인터렉티브의 만남은 그 자체로도 화제가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6개월, 현대캐피탈 세일즈 캠페인을 2년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도 했던 애드쿠아는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대카드의 다양한 캠페인에서 역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애드쿠아와 현대카드가 함께 전개해온 수많은 캠페인은 크게 3 Track Category로 분류하여 정리할 수 있습니다.

Track 1. Performance Line : 온라인상에서 카드 발급 수를 증대시키기 위한 Steady 발급 캠페인
Track 2. Cultural Line : 컬쳐 마케팅 관련 콘서트 인지도 확대와 티켓 세일즈를 위한 Issue Boosting 캠페인
Track 3. Service-Oriented Line : M포인트 DAY / WEEK, 현대카드 앱카드 등 Value-added 서비스 캠페인

위의 분류와 같이 애드쿠아는 최근 빅데이터와 함께 화두가 되고 있는 효율 중심의 세일즈 D.A부터 정밀 타깃팅과 전략적인 미디어 전략 수립 능력을 요구하는 Cultural & Service-Oriented 부스팅 캠페인까지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마케팅을 실행해 왔습니다. 지난 6개월의 디지털 캠페인 결과 Performance 캠페인은 전년 대비 발급 수와 마케팅 비용 효율이 크게 상승했으며, Cultural & Service-Oriented 캠페인 역시 목표대비 300% 이상의 광고 반응률을 기록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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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상반기 현대카드 디지털 캠페인 분류 및 성과]

 

Track 1. Performance Line Campaign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을 읽는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하면서 디지털 광고업계에서도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해 가장 효율적으로 매체를 집행하는 Performance D.A가 새로운 화두로 자리 잡았습니다. 애드쿠아는 지난 2년간 현대캐피탈 세일즈 캠페인을 진행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Media Portfolio Composition & Creative Champion Solution 등 Operation System 구축을 통해 현대카드 카드발급 캠페인에 있어 최상의 Performance D.A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1> 카드발급 캠페인 – PC
상반기 동안 카드발급 목적의 현대카드 Performance D.A를 진행하면서 매체 및 소재운영 Work Flow와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주요 DA Backbone Media는 ’13년 4Q대비 월평균 발급 47% 상승, CPA 36% 하락하며 최상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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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Performance Campaign 효율관리 Work F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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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동종 업계 대비 소재 C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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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카드 PC파트 효율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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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이슈별 소재 개발]

2> 카드발급 캠페인 – Mobile  
2014년 상반기 모바일 캠페인의 경우 전년도 4Q Basic Media(브랜드검색, 신용사이트, 리워드AD) 집행 대비 발급당 단가(CPS)가 32% 하락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 고관여 타깃 커버리지가 목적인 주요 매체의 경우에는 월평균 발급 수가 최고 72%를 상승하는 성과를 나타내기도 했으며, 매월 신규매체를 2개 이상 선정하여 발급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꾸준히 효율 매체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테스트를 거쳐 1차 효율이 확인된 매체는 꾸준한 진행을 통해 Basic Media 카테고리로 이동하여 효율 매체로 분류하게 됩니다. 이번 상반기의 효율 매체는 SKT의 스마트청구서로, 매월 실적이 전월 실적 대비 약 20~40%의 오름세를 보이며 꾸준히 발급 상승곡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입점 당시에는 매체의 계열사 카드를 제외하고 카드사 최초 입점이었지만, 현재 총 5개의 카드사가 입점하여 광고를 노출하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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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월 집행 시 총 2개 카드사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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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7월 현재 총 5개 카드사 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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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금해제 매체 내 광고 집행 : 캐시슬라이드, 포인트락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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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입점 광고 진행 : 각 매체 특성에 맞는 크리에이티브 개발]

 

Track 2. Cultural Line Campaign

1>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4 존메이어 

지난 2월에는 ‘현대카드 컬처프로젝트 14 John Mayer’ 내한공연의 인지도 증대와 티켓 판매 증진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 타깃을 세분화해 각 타깃군별 미디어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최대의 효율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했고, 포털•SNS•모바일•동영상 등의 매체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구조로 캠페인을 진행해 미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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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롤링보드 : 커버리지 확보를 위한 포털 매체 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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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매체별 특성에 맞는 소재 집행 : 고•저관여/여성 타깃 소재 별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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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매체(You-Tube) 광고 집행 : 프리롤 상품을 집행하여 예산대비 효율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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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확산을 위한 페이스북 광고 집행 : 유사 뮤지션 관심사 타깃팅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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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정밀 타깃팅 광고 집행(캐시슬라이드) : 현대카드, 뮤지션 관련 앱 보유자에게만 광고 노출]

User journey상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매체를 선정•운영하고 효율화를 진행한 결과 클릭률 및 반응률에서 예상 대비 200%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특히, 주요 KPI였던 영상 시청 수는 목표대비 300% 이상의 효율을 기록하여 Awareness 부분에 있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2> 현대카드 슈퍼콘서트20 폴메카트니
지난 4•5월에는 전설적인 뮤지션 폴메카트니의 내한공연의 인지도 확산 및 티켓 세일즈 증대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티켓 세일즈 캠페인의 경우 앱카드 결제 할인 프로모션 혜택을 함께 소구하여 티켓 세일즈와 앱카드 다운로드 부스팅의 두 가지 목표를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캠페인 목적은 성공적으로 달성했지만, 폴메카트니의 건강상의 문제로 공연이 돌발 취소되는 사태가 벌어져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모든 이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했습니다. 폴 경의 쾌유를 빌며 차후 내한공연이 성사된다면 좋은 캠페인으로 다시 만나고 싶은 마음을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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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시보 광고: 네이버 포털 메인지면 특정 시간 정각에 노출 되는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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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퍼스트 뷰: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 처음 접속하는 사람에게 1일 1회 확장광고를 노출]

해당 캠페인은 영상 매체의 효율적 집행을 통해 예상 CTR대비 300% 이상의 효과를 보이며 성공적으로 진행됐습니다. 특히 랜딩 페이지 운용을 통해 유입 기준 14%가량의 반응률을 나타내는 등 현대카드 앱카드 다운로드 부스팅 및 티켓 세일즈 부분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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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R, VTR 목표, 달성수치 비교]

 

Track 3. Service-Oriented Line Campaign

1> 현대카드 M포인트 Week
4월에는 현대카드 ‘50% M포인트 WEEK’ 캠페인의 인지도 상승 및 제휴사 세일즈 극대화를 위한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현대카드 고객이 제휴 쇼핑몰에서 구매 시 50%는 M포인트로, 나머지 50%만 결제하는 파격적인 혜택을 쉽고 직관적으로 알리기 위해 컨셉 제안부터 미디어 전략 수립까지 캠페인 전반의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캠페인의 전략적 방향은 소비자가 M포인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휴사에서 상품을 구매해야 한다는 점에서 출발했습니다. 또한, 유통업종(커머스)의 배너 소재는 일반 금융권 배너 소재 대비 10배의 클릭 반응률을 기록하고 있는 점을 주목하여 금융 소재와 유통 소재의 Creative Collaboration을 시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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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타임보드, 롤링보드 : ‘얼마일까?Theme’를 사용하여 유저를 후킹할 수 있는 광고 노출]

캠페인 초기 목표 설정을 위해 네이버 평균 클릭률에 현대카드 광고주 가중치를 적용하여 목표 클릭률을 설정했습니다. 집행 결과, 가중 지수를 적용한 목표의 300%를 넘는 월등히 높은 광고 반응을 기록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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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보드, 롤링보드 목표, 달성 클릭률 비교]

2> 현대카드 앱카드 앱 다운로드 부스팅 캠페인
3월에는 ‘현대카드 앱카드’ 앱의 인지도 증대와 다운로드 부스팅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디지털 광고의 핫 트렌드인 정밀 타깃팅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유효타깃 도달률과 앱 다운로드 수 극대화 측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모바일 앱 카테고리 타깃팅 광고를 통해 고관여 소비자 대상의 웹/모바일 D.A과 고관여 타깃이 밀집한 특화 개별매체 내 입점형 광고를 집행했고, 특히 캐시슬라이드 앱 정밀 타게팅을 통한 광고 집행으로 현대카드 앱을 보유하고 있는 유저에게만 광고를 노출하여 ‘현대카드 앱카드’ 앱 다운로드와 사용률 증대를 성공적으로 이루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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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네트워크 쇼핑 카테고리 타깃팅 : 특정 카테고리의 앱에만 광고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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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슬라이드 앱 정밀 타깃팅: 특정 앱 보유자에게만 광고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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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관여매체 입점 : 고관여타깃 밀집 매체에 메뉴 입점형 광고 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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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슬라이드 앱 정밀 타게팅 광고 집행 사례]

 

Epilogue

지금까지 현대카드와 애드쿠아가 함께 만든 6개월간의 Remarkable한 성과들을 살펴봤습니다.

이외에도 2014년 상반기 애드쿠아는 카드Brand팀과 협업하여 현대카드 Digital Marketing의 Frame Work을 재편/구축하는 작업들을 병행했습니다. 그 산출물로 기 집행 Creative 효율 데이터를 근간으로 한 현대카드 ‘Creative Identity Based on Efficiency’ 원칙 설정서인 ‘Comm. Manual – Digital AD Creative Guide’ 파트 작업을 완료하여 현재 소재 제작 및 검수 작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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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 Manual – Digital AD Creative Guide’]

추가적으로 Digital AD의 성과 증대를 위해 카드Brand팀이 주관하고 개별 현업 부서가 참석하는 정기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워크숍에서는 Media Strategy – Enhance Solution 설정을 메인 Session으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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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상반기 정기 워크숍 자료]

모바일 매체의 가파른 성장세, 정밀 타깃팅 기술의 발달, AD Exchange/DSP/SSP 등의 새로운 미디어 생태 변화 등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디지털 광고 시장 생태계. 그 안에서 2014년 하반기 현대카드와 애드쿠아가 만들어 낼 더욱더 Remarkable한 성과들을 기대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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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S
AE 이석원, 이종근, 이경은, 김아란, 최성락, 김태훈, 김주현, 이현숙 / Design 양진모, 이우택, 박혜림, 이민하 / Publishing 박병길, 강미, 박민지 / CD 김현균 / CW 유윤경, 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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