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BACKGROUND
ABC마트의 대표 할인 행사인 “블랙 ABC 데이”는 11월에 시작되는 연중 최대 프로모션으로, 150여 종의 국내외 인기 브랜드 제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제공하는 특별한 쇼핑 기회입니다. 그러나 같은 시기 많은 브랜드가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할인이라는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 피로도가 높아지는 데다, ‘최대 70% 할인’이라는 메시지와 달리 품목별로 상이한 할인율은 소비자 불신을 초래한다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블랙 ABC 데이 캠페인에서는 할인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을 높이는 동시에, 괴리감 없는 가격 인지를 통해 이탈 없이 구매까지 이끌 수 있는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STRATEGY
정확한 할인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고, 더 나아가 구매 욕구까지 자극하는 사례로 우리는 ‘마트’를 떠올렸습니다. 마트 전단지 속 친절한 할인 설명이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하듯이, ‘최대 70% 할인’에 대한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이 고객의 페인 포인트를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마트의 친절한 화법을 차용해 ‘친절한 에이비씨’라는 ABC마트의 새로운 페르소나를 설정했으며, 이를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박스맨 캐릭터를 만들어냈습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등 육하원칙에 의거한 일목요연한 설명을 통해 할인 정보를 쉽고 명확하게 전달했으며, 캠페인 KV 역시 할인 품목과 가격이 잘 드러나는 전단지 형태와 영수증 형태를 활용해 친절함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ABC마트만의 친절함에 방점을 찍을 수 있도록 2천만 유저를 보유한 ‘배달의민족’과 연계해 대대적 할인에 추가 5천 원 할인 쿠폰을 제시하는 Co-프로모션을 병행했으며,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기프트카드 및 신발 실물을 제공하는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함으로써 ‘친절함’이라는 캠페인 메시지를 고객 경험까지 연결시키고자 했습니다.
▼ 2024 블랙 ABC 데이 (6″)
▼ 2024 블랙 ABC 데이 (15″)
▼ 2024 블랙 ABC 데이 (30″)
▼ 2024 블랙 ABC 데이 (Shorts)
▼ 2024 블랙 ABC 데이 (Shorts_Viral Teaser)
▼ 캠페인 KV_기본 ver.
▼ 캠페인 KV_전단지 ver.
▼ 캠페인 KV_영수증 ver.
- CREDITS
- Executive Creative Director 주유경 Campaign Director 이지민 Copywriter 권명규 Art Director 신성훈, 조윤지 Producer 홍성우 Account Executive 김성원, 박소영, 송명진 Designer 강현철, 이원진, 이자연, 한광희, 신민석 Media Planner 정연미, 정해광, 박지혜, 김명준, 김기환